Categories: blog

“왜 쉬질 못하니…” 10월2일 임시공휴일에도 직장인 ‘한숨’

“왜 쉬질 못하니…” 10월2일 임시공휴일에도 직장인 ‘한숨’

공휴일인데도 일? 직장인의 휴식권 문제에 대한 현주소

임시공휴일, 더 나아가서 황금연휴라는 단어만 들어도 설레는 마음이 드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 설렘은 모든 직장인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아쉽게도 현실은 그렇게 달콤하지만은 않습니다. 직장인들 중 상당수가 공휴일에도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며, 그 중에서도 소규모 사업장이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더욱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깊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론조사 결과가 드러내는 충격적인 사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와 아름다운재단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3명, 즉 약 31.3%가 공휴일에 유급으로 쉴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비율은 비정규직에서는 더욱 낮아, 42.8%만이 유급 휴가를 보장받을 수 있었습니다.

임금 수준에 따른 유급 휴가 사용 가능성

임금 수준 (만원)유급 휴가 사용 가능성 (%)
150 미만31.0
150~30065.5
300~50082.0
500 이상90.3

사업장 규모에 따른 유급 휴가 사용 가능성

사업장 규모 (인수)유급 휴가 사용 가능성 (%)
5인 미만47.3
5~3069.6
30~30073.2
300 이상77.4

데이터를 보면 임금 수준이 높고, 사업장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역할과 휴식권

노동조합에 가입한 노동자는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에 비해 더 높은 비율로 유급 휴가를 보장받았습니다. 노동조합 조합원인 경우 86.9%, 비조합원인 경우 66.2%가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응답했습니다.

직장갑질119 활동가 김스롱 노무사는 근로기준법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근로기준법 바깥에 서 있는 5인 미만,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노동자를 보호하고, 근로감독 강화로 휴식권 침해를 근절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임시공휴일과 황금연휴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해야 마땅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 휴식은 노동자의 기본권 중 하나입니다. 이를 보장받지 못하는 노동자가 없도록,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cafe75europa

Share
Published by
cafe75europa

Recent Posts

미성년자 혼자 비행기 탑승 가능 연령, 필요서류

미성년자 혼자 비행기 탑승 가능 연령, 필요서류 미성년자 혼자 비행기 탑승 가능 연령 미성년자 혼자…

1주 ago

일본 시코쿠 여행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일본 시코쿠 여행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시코쿠는 일본에서 네 번째로 큰 섬으로, 그 아름다움과 다양한…

1주 ago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반복되는 일상에 지치고 새로운 활력과 힐링을 찾고자 할 때,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2주 ago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영금정, 영랑호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영금정, 영랑호 속초는 한국에서 손꼽히는 여행지로, 동해와 설악산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2주 ago

익산 가 볼만한 곳 베스트 10

익산 가 볼만한 곳 베스트 10 익산은 전라북도에서 역사와 자연, 문화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도시로, 다양한 매력을…

2주 ago

제주 항공우주호텔 예약 가격

제주 항공우주호텔 예약 가격 제주 항공우주호텔은 제주 서쪽 여행 중 숨은 가성비 호텔로서, 주소는 제주 서귀포시…

3주 ago